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MBTI성격유형검사와 MMPI검사 및 여러 심리검사의 학습을 통해 조울증과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치유기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종 온라인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90만원)가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된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 영향이 장기간 지속됨으로써 나타난 코로나블루, 코로나블랙에 해당되는 우울감과 무기력증, 절망감과 자격지심과 같은 부정적인 심리증상의 치유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는 가운데, 심리치유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신과 가족, 주위 사람에 대한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교육은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4~6주간 수강 가능한 온라인강의며,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기초 이론과 여러 사례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교육에 필수적인 교재,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 내 학습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되며, 특히 강의는 현행 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기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까지도 꾸준히 관심을 받는 MBTI테스트란 ISFJ, ENFP, INFP를 포함한 16가지의 성격유형을 토대로 사람의 성격·심리를 분석하는 심리테스트의 일종이다. 최근 많은 누리꾼이 온라인을 통한 MBTI 궁합, 연애테스트, 퍼스널컬러진단 MBTI 등 다양한 심리검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심리치유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직업심리검사 및 인적성검사와 같은 진로상담에도 활용 가능한 부분이 있기에 MBTI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조울증은 과도한 기쁨을 표출하는 조증, 슬픈 감정을 느끼는 우울증 증상이 번갈아 발생하는 증상이다. 이는 감정의 차이가 확연히 두드러지고 각 증상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양극성장애로도 불린다. 조울증 원인은 생물학적인 요소, 사회로부터의 영향으로 추측되고 있다. 또한 과대망상증(망상장애증상), 감정조절장애증상의 심리증상으로 이어지거나 대인관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조울증 자가진단테스트, 완치를 찾는 이들이 많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조울증을 비롯해 여성 갱년기우울증, 산후·산전우울증 극복방법에 중요한 상대방에 대한 이해, 심리상담에 관련된 학습을 배워볼 수 있는 점이 부각되고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으로 기분부전장애증상과 섭식장애(거식증초기증상) 관련 예방에 활용될 수 있고, 위기심리상담사는 대상포진·당뇨초기증상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 심리적 위기감을 느낀 가족, 지인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MBTI와 함께 다면적인성검사와 로샤검사 및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테스트를 체계적으로 배워 다양한 소통방식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발달평가지도사는 베일리검사와 영유아발달검사에 관련된 학습으로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증상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고,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는 그림·색깔심리테스트를 이용해 내담자의 불안장애증상 극복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여성·남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가족관계 문제 해결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은 가족놀이·모래놀이 등의 놀이치유기법을 통해 지체장애와 발달장애 및 틱장애·ADHD증상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노인심리상담사는 경도인지장애 및 섬망·치매초기증상 예방법에 대한 교육으로 노인우울증 극복에도 활용이 될 수 있기에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외에 우울증과 불면증, 기면증·수면장애증상 치유를 위해 음악치유를 배워볼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 청소년우울증테스트와 대인기피증 상담의 청소년심리상담사, 편집증(의처증·의부증)과 조현병초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앞서 교육원에서 교육 중인 모든 과정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심리상담센터 창업,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 시설 내 높은 업무 효율성에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워크넷 직업선호도검사, 직업적성검사, 종합심리검사(풀배터리검사)를 비롯해 성인애착유형검사, 꽃MBTI, MBTI S N차이와 돼지유형테스트 등의 다양한 성격테스트 링크모음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