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넷째주 복합정제마진 4.7달러

4주연속 상승…1년새 최고치 기록

정유4사, 1분기 흑자 전환 기대감

OPEC+ 증산 가능성은 악재 전망

▲ 자료사진
최근 국제유가가 오름세를 타면서 정유업계의 수익성 지표인 복합정제마진이 배럴당 4달러선을 넘어섰다.

복합정제마진이 4달러를 넘어선 것은 1년 만의 일이다, 지난해 코로나19 충격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5조원대 영업 손실을 기록한 정유업계가 호재를 맞고 있다. 다만, 이달 중 열리는 OPEC+(석유수출국기구 및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모임) 회동을 계기로 산유국의 증산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것은 악재다.

3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2월 마지막 주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전주 대비 배럴당 평균 0.7달러 상승한 4.7달러를 기록했다. 복합정제마진은 2월 셋째 주(15~19일) 배럴당 2.1달러로 지난해 3월 둘째 주(3.7달러) 이후 최고를 기록한 뒤 4주 연속 상승중이다. 복합정제마진은 1년 사이 최고치를 경신했다

정제마진은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가격과 수송·운영비 등을 뺀 가격으로, 정유업계의 수익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다,

국내 정유업계는 손익분기점이 되는 정제마진을 배럴당 4~5달러 선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제마진이 아직 손익분기점에 이른 것은 아니지만, 마이너스 정제마진을 이어가던 정유업계로선 가뭄에 단비같은 소식이다. 국내 정유업계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두바이유는 지난달 25일 배럴당 65.39달러로 올 들어 최고 가격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제마진 회복은 정유제품 수요 회복보다는 미국 텍사스지역 한파와 일본 지진으로 정유설비 가동중단에 따른 정유제품 공급 차질에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정유제품 수요 회복조짐이 나타나지 않은 상황에서 원가를 좌우하는 국제유가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특히 4일 열리는 OPEC+) 회의에서 산유국의 증산 가능성이 솔솔 나오고 있는 것은 큰 부담이다. 실제로 산유국의 증산 우려로 2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89달러(1.5%) 하락한 59.7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이에 따라 정유업계는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에 이어 올 1분기까지 보수적인 설비 운영 기조를 이어갈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에너지는 이달 중순부터 한달동안 울산 제4CDU의 정기보수를 진행한다. 이 회사는 지난 1월 중순 4CDU(하루 처리용량 24만 배럴)를 셧다운한데 이어 정기보수를 진행해 가동률을 낮게 유지할 계획이다. 울산 공장의 가동률은 지난해 1분기 89%에서 4분기 61%까지 하락했고, 올 1분기에도 60~70%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합산 5조원의 적자를 낸 정유4사는 정제마진 회복세에 힘입어 1분기 흑자 전환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분기 실적 개선을 기대해볼만한 우호적인 시황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영업이익 흑자를 예단하기에는 OPEC 회의, 제품수요 회복과 정제설비 가동률 등 변수가 많다”고 지적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