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 압수수색과 관련해 21일 울산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에게 황운하 청장(왼쪽)이 답변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정갑윤 의원등 黃청장 면담
與 유력인사와 부적절 만남
담당 수사관 자격문제 지적
黃청장 “정치적 의도 없다”

울산 경찰이 김기현 울산시장의 최측근과 관련한 비리 수사를 진행하는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 소속 울산지역 국회의원 4명이 울산지방경찰청을 방문해 “이번 경찰수사는 편파수사, 기획수사, 공작수사다”고 항의하며 수사를 검찰로 넘길 것을 요구했다.

황운하 청장은 “정치적 의도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며 수사를 계속 이어갈 뜻을 밝혔다.

21일 오후 2시께 자유한국당 소속 정갑윤·강길부·이채익·박맹우 국회의원이 울산지방경찰청을 찾아 황운하 청장을 마주했다. 취재진이 지켜보는 가운데 30여분간 진행된 이들의 만남은 의원들의 항의와 성토, 황 청장의 설명과 반박으로 이어졌다.

정갑윤 의원은 “분명히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도 하고 처벌도 받아야겠지만 이 사건과 관련해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닌 설이 난무했었는데, 하필 이 시기에 울산시장 측근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는 것은 지나친 것 아니냐”며 “수사가 진행되는 시점에 황 청장이 울산의 유력 여당인사와 개인적으로 만난 사실이 알려진 상황에서 경찰의 수사를 더는 신뢰할 수 없다. 사건을 검찰로 넘겨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황 청장은 “이번 수사에는 어떤 의도도 없다. 검찰이 법원에 체포영장을 청구하고, 법원이 체포영장을 발부하는 등의 시기는 경찰이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여당 유력 정치인과 만났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울산청장 부임 후 이 자리에 있는 의원들과도 만났고 같은 취지에서 그 여당 인사도 두 차례 만났지만 울산경찰의 현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 위해 청장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박맹우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해 당선될 때는 자유롭게 정부를 비판하며 선거운동을 했지만 오늘날처럼 공포 분위기는 없었다”며 “선거 목전에 자치단체장을 수사할 때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특히 한국당 의원들이 김 시장 동생 사건을 담당하는 수사관의 자격 문제를 거론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정갑윤 의원은 “애초 김 시장 동생 사건을 담당하던 수사관이 지난해 석연치 않은 이유로 교체됐는데, 새로 사건을 맡은 수사관은 3년 전 해당 사건과 관련해 시장 비서실장의 형에게 접근해 부정청탁과 협박을 일삼은 인물이다”며 “브로커 역할을 했던 비리경찰이 수사를 맡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황 청장은 “애초 사건을 맡은 수사관은 지역의 토착세력과 유착돼 청장에게 허위보고를 한 사실이 들통나 교체했고 후임 수사관은 수년전 해당 사건을 담당한 적이 있어 적임자라고 판단했을 뿐 브로커나 비리와 관련된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시장 비서실장의 친형이 직접 울산경찰청 로비에서 “2015년 3월 수사관이 찾아와 시장 동생과 건설업자간 작성된 30억원짜리 용역계약서를 제시했다”며 “B씨는 ‘이 일이 업자 쪽에 유리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시장 동생이 힘들어지고, 당연히 시장 비서실장인 당신 동생도 힘들어진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울산경찰청은 “수사관의 적격성을 제기한 문제는 사실확인 후 별도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번 수사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22일부터 울산경찰청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또 23일에는 당원들을 동원해 울산경찰청 앞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