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까지 총파업 참여 독려키로

지역 급식 종사자 1500~1600명

초·중·고 50~60곳 피해 불보듯

교육청 “도시락 지참·구매 방침”

▲ 전국학교 비정규직 노동조합 울산지부는 17일 울산시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포했다. 김동수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가 19일부터 총파업을 선언, 실제 파업에 들어가면 지역 일부 학교에서 급식 중단으로 적잖은 불편과 혼란이 예상된다.

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17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교육청에 지난 2년간 단체교섭을 성실하게 해 줄 것을, 비정규직도 교육의 당당한 주체임을 인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면서 “교육청은 연내 임금·단체협상을 체결하고, 직종 특수성을 인정하고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전국에서 두 번째 단체협약 갱신이 안 되는 지역은 울산을 비롯해 전국 6곳밖에 없다”면서 “울산지부는 총파업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고 발표했다.

조합원들은 “해마다 재계약을 걱정하는 학교운동부지도자와 초등스포츠강사를 고용불안에서 벗어나게 하고, 직종 특성을 인정해 안전한 일자리를 만들어 달라는 것 등 우리 요구는 소박하다”면서 “그러나 교육청이 제시한 최종안은 그동안 논의보다 후퇴한 것이었고, 결국 이번 총파업의 원인과 그 결과로 인한 책임은 모두 교육청에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다만 총파업 가담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서는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

현재 울산 학교비정규직은 총 2200명 수준이며, 이중 급식실 종사자가 1500~1600명에 달한다. 이에 따라 초·중·고등학교 50~60곳이 총파업으로 학교 급식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오는 19일까지 조합원들에게 총파업 참여를 독려하고, 파업 불참을 회유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경고했다.

시교육청과 노조는 지난해부터 단체교섭을 진행하면서 본교섭 3회, 실무교섭 11회 등을 개최했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해마다 교섭을 통해 비정규직 처우는 개선되고 있으며, 다른 시·도 상황을 점검하면서 협의를 진행 중이다”면서 “만일 학교 급식 중단이 발생할 경우, 가정통신문을 통해 도시락 지참을 안내하고 도시락 미지참 학생을 위해서는 빵·우유·도시락을 구매해 공급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학교비정규직노조는 지난해에도 단독 파업을 결정했다가 뒤늦게 파업을 유보한 바 있다. 이로 인해 급식물품 구매 시기를 놓친 일부 초·중학교 학생들이 도시락을 먹거나 단축수업을 하기도 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