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 종류 취득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등 국비지원과 관계없이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6가지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는 평소 다양한 방법으로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하는 이들에게 4주~6주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교육을 지원하여 더딘 취업 활동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취지를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수강 신청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를 전액 지원 받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 예상문답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교육은 4주~6주 단기간에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되며,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PC와 스마트폰만 있다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강의 수강과 자격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무료수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사회교육중앙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려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능하다. 또한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은 물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 추천 과정으로는 큐넷의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청소년상담사·지도사와 같은 국가자격증 종류와 함께 취득할 시 복지 분야 취업 경쟁력을 높여 줄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 각 연령별 상담기법을 배워 볼 수 있는 심리상담 분야 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와 함께, 프뢰벨·몬테소리와 같은 놀이학습 도구인 가베 활용법을 배워 볼 수 있는 가베지도사자격증, 놀이 학습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음악·미술 매개체를 활용해 정서 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육아시설 취업에 활용될 수 있다.

이 밖에도, 베이비시터와 아이돌봄서비스 관련 베이비플래너자격증, 방과후학교의 방과후강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독서 습관 함양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메타인지 학습법 등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과정도 함께 교육 중에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격증 교육뿐 아니라 교육원의 다양한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매일 업데이트되는 취업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강의 이벤트는 앞서 언급한 국비지원 관련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기지(취성패) 등을 비롯해 취업지원금과 바우처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

또한, 이번 무료강의 이벤트는 국가자격증 종류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무료수강 가능하며, 학점은행제의 사회복지사자격증과 국시원의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지원 이벤트와 자격증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문의를 통해 더욱 자세히 상담 받을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