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8일, 19일 국내외 전문가 10명 초청 줌(ZOOM) 온라인 실시간 "국내외 화장품 시장 변화" 공유

 

전 세계적인 코로나19팬테믹 여파로 인해 올해 화장품 시장은 유난히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이런 까닭에 오는 2021년 국내외 화장품 시장의 이슈와 전망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때보다도 크다. 

코로나19와 함께할 수 밖에 없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가운데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와 유통채널, 연구개발(R&D), 정책이 어떻게 변화할지 살펴보고 중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러시아 등 글로벌 화장품 시장 진출 전략의 방향을 제시해 줄 자리가 마련돼 관심이 뜨겁다. 

코스인은오는 11월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오후 1시부터 6시까지‘글로벌 핫이슈, 2021 화장품 시장 이슈와 전망 컨퍼런스’를온라인 실시간 화상회의(ZOOM)로 개최한다.국내 화장품 시장과 글로벌 화장품 시장 동향을 주제로 2020년 화장품 시장 이슈를 리뷰하고, 2021년 국내와 글로벌 화장품 시장을 전망하는 행사다. 

-올해 8회째 실시…국내외 전문가 참여해 올해 화장품 시장 동향 분석 및 내년 시장 전망

올해 8회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 2013년부터 매년 11월 열리고 있다. 국내와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현황을 제시하고 미래 전망을 공유하는 화장품 업계의 대표적인 컨퍼런스로, 화장품 업계에서 가장 많은 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2021년 화장품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어 다른 어느 해보다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미 화장품 산업의 상품개발, 제조, 유통, 마케팅 등 많은 분야가 유례없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코스인 측은 “이번 컨퍼런스는위드 코로나 시대에 적응해 화장품 산업이 생존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 글로벌 핫이슈, 2021 화장품 시장 이슈와 전망 컨퍼런스 프로그램

-1일차 김주덕 교수 좌장, 올해 국내 화장품 시장 동향 분석 및 내년 화장품 5개 분야별 이슈 전망

컨퍼런스 1일차에는 김주덕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올해 국내 화장품 시장의 동향을 분석하고 내년 화장품 분야별 이슈를 전망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언택트 시대 화장품 시장 현황과 이슈 ▲트렌드코리아 2021 ▲온라인 화장품 유통채널 변화와 대응 방안 ▲2021년 화장품 제도정책 현황과 추진 방향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R&D) 동향 등이 공유될 예정이다. 

한태수 솔트리뷰티경제연구소 대표 컨설턴트가 가장 먼저‘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사회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를 주제로 2021년 화장품 시장 이슈와 전망을 공유한다. 뒤이어 최지혜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이 2021년 10대 트렌트 키워드인 ‘COWBOY HERO’로 ‘트렌드코리아 2021’을 제시한다. 

박지혁 닐슨아시아퍼시픽이커머스 솔루션 총괄전무는 코로나19 촉발 이후 화장품 시장 수요 감소 및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급변하는 온라인 유통과 관련해 ‘성숙기 이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기: 2021 온라인 화장품 시장 대응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송호선 식품의약품안전처바이오생약국 화장품정책과 약무사무관은‘2021년 화장품 제도정책 현황과 추진 방향’을 발표하며, 조완구 전주대학교 의과학대학 객원교수, 대한화장품학회(SCSK) 회장은 ‘제31차 요코하마 IFSCC Congress를 통해 본 2021년 글로벌 R&D 방향’을 통해 2021년 화장품 정책과 R&D 분야에 대한 전망을 공유한다. 

-2일차 경기열 교수 좌장, 위드 코로나 시대 글로벌 화장품 시장 동향 분석 진출 방향성 제시

행사 2일차에는 경기열 서원대학교 화장품과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 글로벌 화장품 시장 변화 및 동향을 분석한다. 또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효율적인 진출 전략을 집중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뷰티시장 동향 ▲중국 뷰티시장트렌드와 시장 접근 전략 ▲2021년 러시아 화장품시장 전망과 소비자 선호 트렌드 분석 ▲코로나 시대의 미국 화장품 시장과 유통 변화, 그리고 진출 전략 ▲유럽 화장품 시장 동향과 진출 전략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먼저 연승환 KOTRA 소비재전자상거래실 차장이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뷰티시장 동향’을 주제로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주요 수출 시장인 중국, 미국, 동남아시아, 유럽 등각 시장 별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동향을 파악한다. 이어 이들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승찬 (사)중국경영연구소 소장은 ‘중국 뷰티시장트렌드와 시장 접근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바가우트디노바알비나코라스트레이드 대표가 ‘2021년 러시아 화장품시장 전망과 소비자 선호 트렌드 분석’을 발표할 예정이며, 장혜숙(Jasmine Chang) 하이트론즈 솔루션 마케팅 매니저가 ‘코로나 시대의 미국 화장품 시장과 유통 변화, 그리고 진출 전략’을 제시한다. 조성선 독일 NEMO GmbH 대표는 유럽 K-Beauty 최근 변화와 현주소, 인기 트렌드 및 유통채널 진출 전략’을 발표, 이를 통해 지역별 진출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컨퍼런스는국내외 최고 전문가를 초빙해 2021년 국내 화장품 산업의 이슈와 전망, 글로벌 화장품 시장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다. 화장품, 뷰티 기업에 재직 중인 임직원과 학계, 기관단체, 협회 관계자, 대학생 등 화장품에 관심을 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용은 1일 12만원(VAT 포함, 컨퍼런스 시작 전 교육용 pdf 파일 제공)이며, 2일 모두 참여하는 경우 24만원(VAT 포함, 컨퍼런스 시작 전 교육용 pdf 파일 제공)이다. 등록 마감은 11월 17일이다.

컨퍼런스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코스인 교육센터 매니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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