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베이비시터와 아이돌봄서비스 등 육아업무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취업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44가지 온라인강의를 나이·학력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무료교육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300명 한정으로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90만원)를 전액 지원 받는다. 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심리학 이론과 사례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을 포함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또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현재 여성 사회 진출로 위탁육아를 희망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여 다양한 지식 습득과 취업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무료교육을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하였으며, 재택근무하는 부모를 위한 교육도 제공하니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또한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득 시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할 수 있다. 더불어 초등볼봄교사와 돌봄전담사 업무를 비롯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이들의 자기개발과 취업스펙업에 활용될 수 있어 인기 있는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베이비시터란 가정에 방문하여 아기를 직접 돌보는 사람을 뜻하며, 여러 취업사이트를 통해 시간제·단기베이비시터 구인구직을 알아보는 이들이 많다. 아이돌보미서비스 역시 이와 비슷한 업무로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종일제, 시간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서 교육원에서는 육아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아동심리상담사와 베이비플래너자격증은 육아 업무, 산후도우미, 신생아·장애인돌보미 역할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또한 가베·놀이치료법을 배워보는 가베지도사 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특수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도 있다.

더불어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강사직에 유용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독서논술 및 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되는 독서지도사와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STEAM교육에 유용한 창의로봇지도사, 창의과학교육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엄마표 영어 관심자를 위한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이 외에도, 아이와의 정서적 유감을 위한 자격증 종류도 있다. 간단한 사람 그리기와 같은 미술심리테스트를 배워보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색채 활용법으로 아이부터 노인의 감정표현을 위한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올바른 부모역할 교육으로 가정 내 의사소통능력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특히 사회성 발달에 앞서 우리 아이의 올바른 예절교육을 위한 인성지도사와 학습 동기부여를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은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이색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아동·청소년의 언어표현 독려를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와 자녀 훈육에 앞서 감정조절과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보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도 관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거나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업무를 가진 이들의 취업역량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아동센터 등의 직무연관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아이사랑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등의 지원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교육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2차 재난지원금 아동돌봄쿠폰이나 아이돌봄지원금 등의 신청 여부와 무관하게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 과정에는 어떠한 제한도 없다. 이에 관련된 문의는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대표전화 무료상담으로 확인 가능하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화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