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평소 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와 같은 국비지원종류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거나 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 이들의 취업준비 시 이력서 작성의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 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무료지원의 취지는 취업활동은 희망하나 개인 가정사, 높은 사교육비 등의 부담으로 여건이 힘든 이들에게 교육원의 자격과정을 학습시켜 효력 있는 자격증 취득은 물론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자기계발과 면접자신감까지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한 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령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이 경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저소득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도입한 국비지원 제도로써,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직무적성과 경로를 설정하고 집중 취업알선을 돕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취업에 성공할 시 취업성공수당을 지급받는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적정 연령대는 만 18세 이상 69세 이하의 취업준비생들이 이에 속하고, 지원대상자에는 니트족, 생계급여수급자, 파이어족 등도 지원대상에 해당 될 수 있다.

다만 취업성공패키지는 전 국민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것이 아니며, 설령 지원대상자에 속해도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만 성공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이에 일상생활 간 틈틈이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강의를 찾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의 무료지원 신청자는 최대 90만원 상당의 온라인강의료를 별도 조건없이 지원받게 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는 취업성공패키지 외에도 모든 국비지원 프로그램(청년내일채움공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과 바우처 관련 카드(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 등)에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강의 무료시청이 가능하며, 자격증까지 취득한 학습자는 실제 업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 또한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잡플래닛은 직장인들이 직접 남긴 기업리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연봉과 면접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사이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와 유사한 종류에는 사람인과 워크넷, 커리어넷, 교차로구인구직 등의 포털사이트가 있으며, 이 모든 구인구직사이트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필요한 일자리정보, 채용정보. 채용박람회 일정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취업준비가 한창인 이들을 위해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함으로써 타 취업정보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한 구인구직 정보를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 정보 등을 비교분석해가며 찾아볼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취업 관련 자격증으로는 업무 스트레스해소법과 우울증, 번아웃증후군 해결로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개인, 조직적 인간관계를 만들어 업무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만세력에 기초한 사주풀이와 사주명리학을 교육하여 기질·진로결정에 활용하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대표적이다.

또한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봄서비스 분야의 전문가코스인 베이비플래너, 스피치교육강의로 공기업NCS의 블라인드면접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업무 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스피치지도사, 직업적성테스트 등의 진로상담 기법을 배움으로서 취업준비생의 취업성공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와 함께 최근 마케팅기획전문가, 학습전략설계사가 신설되었다.

아동과 청소년 코칭에 관련된 자격증의 경우 몬테소리교구와 엄마표미술놀이 등의 가베교구를 활용하는 가베지도사,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관심자와 독서록, 독후감 쓰는 법 등 독서능력 향상을 돕는 독서지도사, 보육교사자격증 취득과 함께 초등돌봄전담사 업무에 활용가능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파닉스 등의 영어공부혼자하기 관련 초등영어지도사가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