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통신사 위탁 방식 고수에

고호근 시의원 보충 서면질문

중장기적 인프라 구축을 통해

스마트시트 경쟁력 확보 주장

울산시가 현실적인 상황 등을 고려해 통신사 위탁방식의 공공 와이파이 확대사업을 고수한데 대해 울산시의회 고호근(사진) 의원이 “통신사에 돈만 주면 된다는 안일한 관행을 타파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자가통신망 구축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고 의원은 18일 공공 와이파이 확대 관련 보충 서면질문을 통해 “통신사 임차방식은 초기 투자비에 있어 다소 부담이 없지만 시설 소유권을 사업자가 기지게 돼 향후 다른 사업과의 확장성이나 유연성이 떨어지고 장기간 운영시 통신사 회선비용부담이 오히려 증가하는 역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울산시의 통신사 의존도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불어나는 통신 회선비는 세금으로 채워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고 의원은 특히 “자체구축방식은 이같은 단점을 해소할 수 있는데다 스마트 시티 추진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장비성능과 설계에 따라 통신사 회선청약 수도 줄일 수 있어 예산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지역업체 참여 확대와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스타트업 창업 및 기업육성을 통한 울산시 산업의 체질도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전국 각 지자체가 추진하는 공공 와이파이 사업과 관련해 “서울시는 자체구축을 중심으로 일부 통신사 임차방식을 병행하고 있으며, 대구시는 자가망 구축 방식으로 올해부터 공공 와이파이 설치 사업을 부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300억원 규모, 3개년 계획으로 통신사 임차방식을 도입하려다 지금은 지역 업체와 중소기업 참여확대를 위해 자가망 활용과 일부 통신사 회선청약으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고 의원은 이어 “울산의 공공 와이파이 확대사업 역시 단순히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하는 것보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무선인프라구축을 통한 울산시 산업개조의 체질개선에 시발점이 돼야 한다”며 “(자가망 구축을 통해) 기존 조선, 자동차 산업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도시, 스마트시티 중심의 첨단산업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울산시는 가계 통신비 경감과 정보격차 해소 등을 위해 국·시비를 투입해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공공 와이파이 1500개소 설치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